후유장해 보험금 받기 쉽던데요?

후유장해 보험금 담보 조항부터 살펴봅시다. " 3%~80% 후유장해 발생 시 지급률에 따라 가입금액을 지급" 이해는 하는데 이걸 가지고 어떻게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지금 알려드립니다. 




후유장해 보험금 지급하는 13개 신체 부위

후유장해 보험금 청수할 때, 우리 신체를 13개 부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외모
  2. 척추
  3. 체간골
  4. 다리
  5. 손가락
  6. 발가락
  7. 장기 및 비뇨생식기
  8. 신경계 및 정신행동


후유장해란

사고로 13개 부위 신체 중 제기능을 잃거나 제한. 팔이나 다리의 경우 관절이 있어 정상적인 관절처럼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사고 후 장해가 남았다고 하여 후유장해라고 합니다. 수술 후 재활까지 보통 6개월(또는 12개월) 뒤 후유장해진단받아 진단서를 첨부하여 보험사에 후유장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가입금액

당신이 13개 신체 중 사고로 인해 장해가 남았다면 가입금액을 지급합니다. 약관에 보면 가입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제까지 납입한 보험료로 아닙니다. 가입금액이 3억이라면, 당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이 보험 사고로 지급하는 보험금이 가입금액입니다.



후유장해 보험금 산정 기준

손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정상적인 손목 움직임을 100%라고 하겠습니다. 참고로 다른 관절(발목, 팔꿈치, 무릎, 어깨, 골반)에도 적용 가능한 기준입니다. 

가입금액 3억 보험에 손목 수술 후 강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정도에 따른 지급률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75% = 가입금액의 5%
  • 50% = 가입금액의 10%
  • 25% = 가입금액의 20%


사고로 손목이 75%, 50%, 25% 움직이는 경우 후유장해 보험금 계산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75% = 3억 * 5% =1천5백만 원
  • 50% = 3억 *10% =3천만 원
  • 25% = 3억 *20% =6천만 원



중복청구 가능할까?

 가능합니다. 당신이 가입한 보험사가 5곳이라면, 각각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간순차적으로 당신이 준비해야 하는 것을 알려드리겟습니다. 

 6개월. 사고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해야 후유장해를 진단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과 재활치료까지 진행하였으나 신체에 장해가 남아있어 측정을 해야 하는 시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 시점이 6개월인 것입니다.

 꼭 기재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후유장해 진단서를 받을 경우 아래 항목을 확인하세요. 
  1. 부위별 장해정도
  2. 장해 검사결과
  3. 영구장해 여부

 어떤 부위에 어떤 검사 방식으로 후유장해를 측정한 결과 '영구장해'라는 주치의 소견이 진단서에 꼭 기재되어야 합니다. 

 후유장해 보험금은 '영구장해'일 때 청구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한시장해일 경우 후유장해 보험금은 청구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당신이 후유장해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영구장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단, 한시장해도 후유장해 보험금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과 제약이 있습니다. 조건은 5년 이상의 한시장해일 것. 제약사항은 영구20%만 지급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5년 미만의 한시장해는 후유장해 보험금은 청구할 수 없습니다.


장해진단서 쉽지 않다. 

핑퐁당할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 민원 접수하면 서로 자신들의 업무 범위가 아니라며 처리는 안되고 기관 안내만 수일이 소요되곤 합니다. 후유장해 진단서 확보하기 위해 주치의에게 가면 거부. 재활치료한 병원에 가도 거부. 

당연합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의사입니다. 수술한 환자가 찾아와 수술 후 장해가 남았다는 것을 써달라고 합니다. 당신은 수술을 잘 했고,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여지가 있습니다. 보험사에 후유장해 보험금 청구하기 위해 장해진단서는 쉽게 써주실 수 있나요?

기꺼이 써주겠다? 진단서 작성하여 교부하면 끝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보험사 직원이 찾아옵니다. 이게 왜 장해인가요. 판단한 근거가 무엇인가요. 보험사가 5곳이라면 5명의 보험사 직원이 찾아와 꼬치꼬치 캐물을 것입니다. 

한번만 찾아올까요? 이제 장해진단서를 발급하게 되면 펼쳐질 상황이 눈에 보입니다. 장해진단서 확보가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어쩌라고? 전문가를 고용하세요. 장해진단서는 약관 규정에 따라 정해진 요건에 부합하는 진단서만 인정됩니다. 아무병원에 가서 받아도 효력이 없거나 써주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를 고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돌고돌아 전문가를 선임하지 마세요. 그 시간을 제대로 된 전문가를 찾는데 할애하셔야 합니다.


전문가 고용 장점 2가지

첫째, 객관적인 후유장해 진단서 확보 가능. 정상적인 전문가를 선임했다면, 의료자문을 구할 수 있는 큰 병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동네병원에서 받아오는 후유장해 진단서는 보험사가 인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문가와 병원이 조작한 후유장해진단서일 경우 당신도 모르는 사이 보험사기 사건에 연루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선별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둘쨰, 대리인. 말그대로 당신의 사건을 맡아 후유장해 진단서 확보하여 보험사와 합의를 대신해 줍니다. 언성 높이며 스트레스 받으며 보험사와 접촉할 이유가 없습니다. 돈이 아깝나요? 보험금 지급을 하지 않기 위해 의료자문을 받아 근거를 마련하는 상대에게 언성을 높이면 해결이 되나요? 법원에서 당신의 불합리한 상황을 헤아려 줄 것 같나요?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