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간판탈출증 포함 후유장해보험금 최대로 받는 방법

꼭 추간판탈출증만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후유장해보험금 청구 후 보험사가 장해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부지급하는 경우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이 되어 줄 것입니다. 




후유장해보험금 최대로 받기

우선, 3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알려드리는 절차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 1단계, 객관적인 장해 여부
  • 2단계, 후유장해진단서 확보 여부
  • 3단계, 진짜 전문가를 알아보는 법

그리고 보험사는 당신을 위해 보험금 지급 사유나 조건에 해당이 되더라도 찔러보기 식으로라도 우선 지급을 거부합니다. 절대 당신의 편이 아닙니다. 진행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심리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그렇게 당신이 지쳐나가 떨어져 나가길 기대하며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고 지연하고 과소 지급하는 것이니 당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말고 찾아 오시기 바랍니다. 



1단계, 객관적인 장해 여부

" 수술하지 않은 추간판탈출증은 소송의 실익이 없다. "
당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말고 찾아 오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보험사의 주장과 별개로 내가 주장하는 장해가 실제 후유장해보험금을 합당하게 청구할 수 있는지 장해인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안타깝지만 당신이 느끼는 이전과 같지 않은 움직임과 불편함? 그 어느누구도 관심 없습니다. 

객관적인 증빙자료로 협의를 하고 권리를 주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객관적인 장해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최소한의 기준은 '수술 여부' 입니다. 수술도 하지 않은 추간판탈출증은 소송을 준비하면서 회복되어 법원 신체감정에서 장해도 인정받지 못하고 소송의 실익이 없습니다. 

수술하지 않은 추간판탈출증은 후유장해보험금이 아닌 

추간찬탈충증으로 수술을 했다면?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해 진단은 검사하는 기계, 측정 방식, 측정한 결과를 해석하는 의사에 따라 제각각 입니다. 그 중에 나에게 유리한 소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보험사에게 유리한 소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 


2단계, 후유장해진단서 확보 여부

당신이 교통사고, 산업재해(산재), 또는 불의의 사고로 추간판탈출증이 발생하여 장해를 주장하는 경우 분쟁 유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후유장해진단서 없이 보험금 청구한 경우

후유장해 후유장해진단서 자체를 확보할 수 없거나, 보험약관에 정해진 진단서가 아니라며 후유장해진단서를 다시 받아오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수술한 집도의나 재활치료 담당의사에게 부탁을 해보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회의적입니다. 

"지금은 후유장해진단을 할 시점이 아니다. 6개월 뒤, 또는 핀을 제거하고 경과를 보자." 

이처럼 개인이 자신이 수술한 병원이나 재활한 병원의 담당의사로 부터 후유장해진단서를 요청 했지만 사실상 거부하는 경우 3단계 절차를 바로 준비해야 합니다. 

후유장해진단서 '장해율'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당신이 담당의사에게 요청하거나 전문가(손해사정사, 변호사, 법률사무소 등)의 도움을 받아 확보한 후유장해진단서가 있다고 해도 보험사는 장해는 인정하지만 장해율에 대해 인정을 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자신들의 자체 의료자문 동의를 종용하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보험금 지급은 불가하다고 통보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절대, 보험사의 자체 또는 추가 의료자문에 동의하지 마세요! 객관적인 장애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며 안내하지만 결과는 100% 정해져 있습니다. 보험사가 보험금을 적게 지급하거나 미지급의 근거를 확보하는데 동의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이제 3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3단계, 진짜 전문가를 알아보는 법

"후유장해진단서 확보해서 직접 보험사와 협의까지 해주시나요?"
많은 분들이 장해진단서가 확보가 되는 경우 전문가 없이 보험사와 협의를 시도하려고 합니다. 왜? 전문가에게 지급할 수수료가 아까운 것입니다. 보험사가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만 하면 보험금 지급을 기대하지만 분쟁은 이제 시작입니다.  

보험사는 당신이 제출한 장해진단서는 무시하고 자신들의 자체 의료자문 결과 주장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1. 장해가 아니다. 
  2. 장해율이 80% 미만으로 고도장해 아니다.

이때,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전문가는 가면을 벗습니다. 자신이 장해진단서를 받아오면 보험금 지급에 문제가 없다며 호언장담하다가 보험사가 호락호락 하지 않으면 손을 놓아 버립니다. 다른 전문가에게 알아보라며 사임을 합니다. 돈과 시간만 낭비하고 원점이 되는 것입니다. 

진짜 전문가를 만나고 싶다면 최소한 이 질문을 하셔야 합니다. "후유장해진단서 확보해서 직접 보험사와 협의까지 해주시나요?" 장해진단서만 받아와서 보험계약자에게 보험사와 직접 협의를 하라고 하거나 제출만 하면 된다고 하고 돈만 받아가는 전문가들을 걸러내기 위해서입니다. 

정리하면, 당신이 진짜 장해라면 필요한 것은 객관적인 장해진단서와 이를 근거로 끝까지 보험사와 협의를 시도하거나 소송을 함께할 파트너이어야 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전문가는 3가지 질문을 통해 걸러내시기 바랍니다. 



다음 이전